DBSTV
종합뉴스
포토뉴스
오피니언
명성태황후 탄신일을 맞아 명성황후 생가에서 개최

2022. 11.16. 16:06:59

[DBS동아방송]보도국=여주세종문화재단은 11월 17일 오전 10시부터 명성황후생가 일원에서 ‘명성태황후 탄신 171주년 숭모제’를 진행한다.

‘명성태황후 숭모제’는 명성태황후의 숭고한 뜻을 높이 기리고, 민족문화에 대한 자긍심 및 역사의식을 고취하고자 매년 추진되고 있다.

특히 올해 최종 시호인 ‘명성태황후’라는 명칭으로 숭모제를 준비했다. 순종실록부록 12권에 기록된 <1921년(순종14) 3월 9일 명성황후의 후호를 ‘태황후’로 하였습니다>라는 내용을 바탕으로, 이번 숭모제에는 ‘명성태황후’라 호칭하고, 제례를 올린다.

숭모제에서는 작헌례, 기념식 및 헌화, 해설이 있는 명성태황후 이야기 콘서트, 황후의 잔치,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.

먼저 작헌례는 전주이씨대동종약원의 고증을 받아 전통적으로 진행된다. 조선시대 왕실의 작헌례 의식을 볼 수 있으며, 내·외빈의 분향과 헌화로 명성태황후의 숭고한 뜻을 기릴 예정이다.

작헌례와 기념식 및 헌화 후에는 명성태황후 관련 이야기를 가무악으로 풀어낸 해설이 있는 명성태황후 이야기 콘서트가 이어진다.

체험행사도 만나볼 수 있다. 황후의 잔치, 왕실전통문화체험(봉물떡, 오방색매듭팔찌, 향낭주머니, 버선키링 만들기) 프로그램 등을 준비했다.

명성태황후 탄신 171주년 숭모제 행사 참가신청은 여주세종문화재단 홈페이지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. 참가비는 무료다.

/김학주 기자


김학주

쓴소리, 단소리

기사 목록

검색